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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amia 2023. 12. 4.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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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문항의 내적합치도 검사로 척도의 신뢰성을 확인하였 고 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한국판 음악 사용 기분조절 척도는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원 척도와는 달리 요인 구조를 갖는 것 으로 나타났다 회복 분출 강렬한 느낌 오락 주의전환 위로 요 인은 원 척도와 동일하게 구성되었지만 정신활동은 독립적인 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원 척도의 타당화 연구에서 실시한 요인분석에서 정신 활동 문항들이 주의전환 요인에 교차부하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처럼 주의전환과 정신활동의 두 요인이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지 않음으로 인해 간 과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척도의 수렴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부적 기분조절 기대 정서조절방 략 정서지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가설대로 유의하지만 높지 않 은 정적 상관계수가 발견되어 음악과 관련된 기분조절이 일반적인 정서 조절과 연관이 있지만 구분되는 구성개념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음악 사용 기분조절 척도는 보다 긍정적인 정서조절방략을 측정하는 척도들과 대체적으로 정적인 상관을 보여 음악이 기분조절의 적응적인 수단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선행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관련 변인들 중 부적 기분 조절 기대 재해석 주의가 음악 사용 기분조절의 일부 하위 방략들과 유 의한 상관을 나타냈는데 이 결과를 통해 음악이 선행 사건 중심적인 정서의 인지 과정과 관련 있으며 음악이 감정 경험의 틀 로서 작용하여 생각을 재구성하도록 촉진하는 경향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음악을 사용한 기 분조절 방략들 중 일부만이 일반적인 정서조절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낸 점은 음악과 관련된 기분조절이 기분을 개선하는 방식 중 하나의 독특한 형태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기도 하며 이후 을 이용한 분석이 하위 방략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는 원 척도의 수렴타 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 포함한 여러 정서조절 척도 중 재해석이 음악과 관련된 기분조절의 특성을 잘 반영한다고 설명하기도 하였는데 그 이유는 재해석과 여러 문항들이 공통적으로 인지적 처리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정서 반응 초기 단계의 감정 상태를 수정하는 문항 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광산구 수학과외 수완동영어과외 광산구 국어과외 수완동사회과외 광산구 과학과외 수완동과탐과외 구수완동탐과외 수완동비교과과외 수완동멘토과외 수완동수행평가 광산구 중1과외 수완동중2과외 광산구 중3과외 수완동고1과외 광산구 고2과외 수완동고3과외 광산구 초4과외 수완동초5과외 광산구 초6과외 수완동초등학생과외 광산구 초등과외 수완동중등과외 광산구 중학생과외 수완동고등과외 광산구 고등학생과외 수완동맞춤과외 광산구 정시관리과외 수완동수시관리과외 광산구 하위권 가격 기초 중위권 상위권 저학년 수완동선생님구하기 온라인 원격 방학대비 비대면과외 여쌤 남쌤 화상과외 중학 과외비용 과외구하기 홈스쿨링 홈스테이 공부방 광산구 개인과외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수완동고등학생수학과외 광산구 고등학생영어과외 수완동고등학생국어과외 광산구 고등학생과학과외 수완동고등학생사회과외 광산구 고등학생전과목과외 수완동고등학생중등과외 광산구 고등학생고등과외 수완동고등학생대입과외 광산구 고등학생수시대비 수완동고등학생일대일과외 광산구 고등학생일대일과외 수완동고등학생중등과외 광산구 고등학생고등과외 초등영어 중등수학 고등국어 일대일수업 초등수학 중등국어 고등영어 1:1수업 초등국어 중등영어 고등수학 개인수업 영수선생님 중간고사 모평대비 쪽집게수업 중학시험 고등수업 중간고사 모평대비 수학전문선생님 지구과학 생명과학 여자선생님 남자선생님 내신관리 검정고시 전과목수업 수능대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2학기선행 중1 중2 중3 고등선행 영어전문선생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 중등 고등 국영수코 과학 사회 방문교사 고1 고2 고3 모의고사대비과외 고등검정고시과외 중등검정고시과외 검정고시학원 옆집과외 과외찾는어플 과외어플 일대일과외어플 과외어플추천 또한 음악 감상은 정서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과 가깝기 때문에 정서조절 방략 중 억제와 는 상관이 없을 것이라는 가설대로 과 억제 사이에 유의미한 상 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와 는 정서 지능이 자신 과 타인의 정서를 모니터하고 이를 잘 파악하며 이러한 정서 관련 정보 를 자신의 후속적인 사고 및 행동을 결정하는 데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이수정 이훈구 주의는 정서 처리 과정 상 첫 단계에 속하는 정서에 대한 인식과정을 말하는데 한 개인이 특정 정 서의 유발을 인식하고 표현하기까지를 가장 역동적으로 중재하는 과정이 바로 정서조절과정이라는 점에서 음악을 통한 기분조절 방략인 의 일부 방략들 역시 주의와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연구 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모두 실시함으로 써 척도의 요인 구조 확인을 보다 공고히 하여 확인적 요인분석만을 실 시했던 원 척도 타당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으며 관련 척도들과의 분석 결과도 부분적으로 연구의 가설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판 음악 사용 기분조절 척도가 음악을 사용한 기분조절 방략을 측정 하고 음악과 감정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수단이라 는 점을 확인하였다 연구 음악을 통한 기분조절 방략 사용에서의개인차 탐색 정서조절을 위한 음악 감상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음악뿐만 아니라 개 인 특성과의 상호작용까지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어떤 하나의 음악이 모든 사람에게 만병통치약일 수도 없으며 좋아하는 음악이더라도 당시 에 원하는 정서 상태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선호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음악은 개인 그리고 상황과의 관계 속 에서 이해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음악으로 유발된 정서 를 경험하는 것의 복잡성으로 인해 해당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 기 어려웠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음악과 개인차 변인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반복 검증된 일관적이고 강력한 결과 는 없다 또한 성격 특질을 주 변인으로 음악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 는 음악장르에 대한 선호 연구가 대부분이다